Me/스쿼시 이야기

[스크랩] 연재2

낭만로은 2014. 6. 17. 13:09

2.스코어(The Scoring)

 

   2.1 11점제나 15점제 동일하게 포인트어 랠리스코어링(point a rally scoring) 방식으로

         진행되며 10대10인 경우 한선수가 2점을 앞선 경우 승패가 결정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"10-all tiebreaker, player to win by two clear point"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"10-all tiebreaker, a player must win by 2 points")

         15점 경기는 서브를 하는 선수나 받는 선수 모두 랠리에서 이기면 포인트를

         얻게 되는 “포인트 어 랠리 스코어링”방식으로 진행된다.

         또한 랠리에서 지게되면 실점과 함께 서비스권도 상대에게 넘어간다.

         경기중 점수가 14대14 상황에서는 서비스를 받는 사람이 15점(set one)까지 할

         것인지 17점(set three)까지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.

 

  2.2 경기 방식은 대회 조직위의 결정에 따라 3세트매치, 혹은 5세트매치로 이루어진다.

       마커는 서버가 현재 진행중인 서비스의 게임을 획득할 수 있는 1점을 남겨둔

     시점에서 “Game Ball"을 콜해야하며, 게임에 매치를 획득할 수 있는 1점을 남겨둔

     시점에서는 "Match Ball"을 콜 해야 한다.

      (예,10-6,game ball followed by"hand out, 7-10,game ball.")

 

 2.3 복식경기에는 남.녀가 한조를 이뤄 경기를 진행하는 혼합복식도 널리 보급되어 있다.

     2.3.1 서비스 다음부터는 아웃라인 아래와 틴(Tin)이외에 어느 벽을 이용해도 상관없 으나 리턴된 볼은 반드시 앞 벽에 맞아야

             한다(서비스 기회는 단,복식은 1회이다.)

     2.3.2 리시버가 서브된 볼을 정상적으로 리턴했을 경우 같은 방법으로 서로

            번갈아가며 치면 된다.

     2.3.3 볼은 바닥에 한번만 바운드 될 수 있다(볼이 바닥에 맞는 것만 바운드라 한다).

     2.3.4 한 번의 스트로크만이 허용된다.

     2.3.5 상대의 진로나 스윙을 방해하면 렛(Let) 또는 스트로크(Stroke)를 허용되며

            렛의 경우 카운트를 다시하며 스트로크의 경우 서브권을 상실하거나 점수로 인정된다.

    2.3.6 실점

        ①리시버가 투바운드 되기 전에 볼을 앞 벽에 맞추지 못했을 경우

        ②리턴한 볼이 앞 벽에 맞기 전에 바닥에 먼저 맞았을 경우

        ③고의적으로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했을 경우

        ④자신이 친 볼에 자신이 맞았을경우나 상대 플레이어 시야를 완전히 가렸을 경우

        ⑤상대가 친 볼의 진로를 방해하였을 경우

        ⑥상대가 스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주지 않았을 경우 등

    2.3.7 기타

        ①서비스권을 가진 사람은 처음서비스를 원하는 위치(좌측 또는 우측선택권 부여)에서 할 수 있다.

        ②첫 세트가 끝나고 두 번째 세트 이후 첫서브는 이전 세트 승자가 한다.

출처 : 스쿼시가 좋다
글쓴이 : 김태완 원글보기
메모 :

'Me > 스쿼시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스크랩] 연재4  (0) 2014.06.17
[스크랩] 연재3  (0) 2014.06.17
[스크랩] 스쿼시 규정집  (0) 2014.06.17
[펌] 스쿼시의 규칙과 라켓 에 대하여  (0) 2012.10.26
스쿼시의 기본샷  (0) 2012.07.16